Pioneer Plaza
Pioneer Plaza
1428 Young St., Dallas, Texas
32°46′35″N 96°48′05″W
사진 1. ipad 지도에서 구현한 텍사스 달라스 파이오니어 프라자(Pioneer Plaza).
사진 2. ipad 지도에서 구현한 도심내 파이오니어 프라자. 지형요소는 모두 인공적으로 조성되었다.
사진 3. 인공적으로 조성된 실개천.
텍사스를 연상했을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모습 중 하나가 카우보이이다. 풋볼팀의 이름도 달라스 카우보이다. 달라스 도심에는 이들을 기억할 수 있는 멋진 공원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파이오니어 프라자이다. 당초 이 공원은 철도와 부속시설이 있던 곳이었으나 대규모 마천루 개발로 비워졌다가 개발이 실패하면서 공원으로 면모하였다.
이곳에 공원을 조성하자고 제안을 한 사람은 부동산업자인 Trammell Crow이다. 그는 이 장소에 정통 서부의 풍경을 연상할 수 있는 조각들을 염두에 두었고, 예산과 예술적 재능을 기부할 사람들을 섭외하였다. 총 900만불에 달하는 프로젝트는 달라스시가 17,000㎡의 토지를 내어놓고, 480만불은 Texas Trees Foundation에서 지원하였다. 역사적 고증 등의 문제로 많은 갈등을 겪었으나 마침내 1994년 개장하였다, 현재는 달라스에서 케네디대통령 암살장소 다음으로 관광객이 많이 찾는 유명한 곳이 되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에 비해 도심답게 주차장은 협소해 보였다. 눈앞에 바로 언덕과 시내가 보이고 일군의 소떼가 무리를 지어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 보인다. 비록 소와 카우보이가 내는 소리는 없지만 생동감은 가슴까지 와 닿는다. 마치 언덕에서 부터 속도에 탄력이 붙은 소가 내닫는 장관이 그대로 연출되고 있는데, 이 지형이 인공적으로 조성된 것이란다. 소가 몇마리인지 세다가 그냥 인터넷의 힘을 빌기로 했다. 총 49마리의 거세한 수소와 3명의 카우보이가 실제크기보다 큰 6피트(약 1.8미터) 크기 청동으로 조각되어 있다. 조각가는 Glen Rose의 Robert Summers이다. 이곳은 19세기 Shawnee Trail을 따라 들어온 정착민을 기념하고 있다고 한다. 사적 영역에서 예산을 지원한 Texas Trees Foundation도 달라스 도심에 초기 정착민들을 기념할 수 있는 곳을 조성한다는 취지에서 공원조성에 기여를 했다고 한다.
사진 4. 역동적으로 소떼를 모는 카우보이.
사진 5. 내리막을 질주해 내려오는 소떼들
사진 6. 실개천을 건너는 소떼 조각상.
ⓒ최송현(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참고
Wikipedia Pioneer Plaza
Texas Trees Foundation http://www.texastree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