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as life

Water Wall

소나무^^ 2015. 1. 28. 06:09

Water Wall

Gerald D. Hines Waterwall Park

2800 Post Oak Blvd, Houston, TX 77056

 

사진 1. ipad 지도에서 구현한 Water Wall 3D.

 

사진 2. 반원형의 기둥 안팎으로 물이 벽면을 타고 흘러내린다.

 

  2014년 9월. 여전히 뜨거운 햇살이었지만 휴스턴을 갈 기회가 생겨서 워터월(Water Wall)을 방문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휴스턴을 다녀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터월은 생각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잘 알려지지 않았다라고 함은, 미국에서 유사한 분야로 내가 접촉하는 사람들의 한계도 있을 것이지만 알게 된 후 이런 곳이 있었다니 하는 놀람이 동반된다. 워터월의 존재는 휴스턴의 가볼 만한 곳을 검색하던 중 알게 되었고 사진만으로도 범상치 않은 곳이라 느껴 기회가 되면 한 번은 꼭 가보리라 마음먹고 있던 터였다.

  워터월의 정식 명칭은 “Gerald D. Hines Waterwall Park”이다. 이 공원은 1983년에 만들어 졌는데, 주변에 있는 64층 규모의 윌리암스타워(Williams Tower)(혹은 Transco Tower라고도 불림)와 짝을 이루고 있다. 이 건물과 워터월을 설계한 사람은 건축가 John BurgeePhilip Johnson이다. 원래는 사적공원이었으나 비영리지방공사인 the Uptown Houston Tax Increment Reinvestment Zone (TIRZ)가 워터월의 어메니티로써의 중요성을 깨닫고, Bill White시장의 도움으로 얻어 200812월 사들이면서 뚜렷한 랜드마크를 가진 공공공원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공원의 면적은 11,210(2.77 acres)이며, 중앙 잔디광장을 중심으로 좌우에 길게 186주의 라이브참나무(Quercus fusiformis, 영명 Texas live oak)가 식재되어 있다. 윌리암스타워와 마주하며 서 있는 반원형의 구조물 높이는 19.5m로써 분당 41.6(11,000갤런)의 물이 반원형구조물의 안팎으로 벽면을 타고 흘러내리면서 순환되고 있다. 반원형의 구조물은 달리는 말발굽을 형상화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텍사스의 이름난 조경작품들은 기후적인 특징으로 인해 물을 이용한 것들이 많은데, 뜨거운 햇살속에서도 장대한 캐스케이스에서 날리는 포말은 더위를 잊게하면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영화속 주인공처럼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그림 3. 열식되어 있는 라이브참나무(Texas live oak)

 

그림 4. Water Wall 안내판.

 

그림 5. Water Wall 외부.

 

그림 5. Water Wall 내부. 시원한 포말로 뜨거운 더위를 잊을 수 있다.

 

그림 6. Water Wall의 시원한 물줄기.

최송현(부산대학교 조경학과)

참고

Wikipedia

The City of Houston http://www.houstontx.gov/index.html